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공부] 환율 하락과 환율강세의 의미

by betterlife27 2024. 12. 6.

 

환율의 하락과 강세의 의미를 정확히 알면 여러 경제뉴스를 읽을때 이해도가 상승합니다. 환율 하락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며, 어떠한 상황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환율의 정의

 

통화 가치

 

1. 국내 통화의 강세

외국통화 (예: 미국달러)에 대한 자국통화(예: 원화) 의 환율이 하락하는 경우, 자국통화가 외국 통화에 비해 가치가 하락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

(변경전) 1USD L=1,300원
(변경후) 1USD = 1,200원

-----------------------------------------

이제 1USD 를 구매하는데, 필요한 원화가 적어졌습니다. 이것은 원화의 강세(=미국 달러의 약세)를 의미합니다.

 

환율과 수출입 무역수지

 

 

2. 국내 통화의 약세

반대로, 자국 통화 1단위에 대해 받는 외화의 양에 따라 판단할때, 환율이 하락한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

(변경전) 1원 = 0.00077 USD

(변경후) 1원 = 0.00070 USD

-----------------------------------------

위의 예제를 보면, 원화 1개당 USD를 더 적게 받게 되므로 원화 가치가 약해진 것입니다.

 

 

통화의 강세/약세가 미치는 영향

 

 

1. 국내 통화 강세


환율이 다른 통화(예: 미국 달러, USD) 대비 하락하는 경우(예: 한국 원화, KRW) 다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전: 1 USD = 1,300원
이후: 1 USD = 1,200원
여기서 이제 1 USD를 얻기 위해 더 적은 원화(KRW)가 필요하며 이는 원화(KRW)가 강세를 의미합니다.

Q. 그럼 어떻게 되나요?


수입품이 더 저렴해집니다.

▶ 국내 돈의 가치가 높아지므로 외국 상품의 가격이 더 저렴해집니다.
수출 비용이 더 비싸집니다.

외국 구매자의 경우 상품 가격이 더 높아져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율차트 바로가기

 

 

2. 국내 통화 약세


현지 통화로 얻는 외화의 양에 따라 환율이 떨어지면 현지 통화가 약해집니다. 

예를 들어,

이전: 1원 = 0.00077 USD
이후: 1원 = 0.00070 USD
이제 각 원화는 더 적은 양의 USD를 구매하므로 원화가 약해집니다.

Q. 그럼 어떻게 되나요?
수출이 저렴해집니다.

▶ 외국 구매자는 귀하의 상품이 더 저렴하다고 생각하여 더 많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수입품 가격이 비싸집니다.

▶ 외국 상품을 구매하려면 더 많은 통화가 필요하므로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환율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

  • 여행: 원화가 강하면(미국 달러 환율 하락) 돈의 구매력이 높아지므로 해외 여행이 더 저렴해집니다.
  • 사업: 원화 강세 시 수입업체는 원가 절감 효과로 이익을 얻습니다. 수출업자는 자신의 상품이 국제적으로 저렴해짐에 따라 원화 약세를 선호합니다.
  • 일상생활: 원화 약세는 석유나 전자제품과 같은 수입상품의 가격을 상승시켜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통화정책 효과의 파급(한국은행)

 

결론

환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한 통화의 구매력이 다른 통화에 비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것이 "좋다" 또는 "나쁘다"는 구매, 판매, 여행 또는 투자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됩니다.